책으로 『인문학으로 기독교 이미지 읽기(홍성사)』, 『인간심리와 그래픽 디자인』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인간의 시각, 조형의 발견』, 『디자인 디멘션』 등이 있다.
이 장에서는 노인교육론3공통) 퇴적공간 - 왜노인들은 그곳에 갇혔는가내용을 요약하고, 느낀점(의견)을 작성하기로 하자.
노인들은 버림을 받게 된다.
2. 광인들의 배
보슈의 그림 광인들의 배에는 사회적으로 배척되어야 하는 사람들을 태운 배가 등장한다. 이 광인의 배는 현 사회에서 노인들의 배로 형상화 할 수 있다. 현 사회는 노인들을 타인을 분리하여 그들을 격리시키고자 한다.
3. 아브젝시옹, 쓰레기 미학
한 물
퇴적공간 - 왜노인들은 그곳에 갇혔는가 [방송대 노인교육론 중간과제물]
1부 노인, 그들은 누구인가 내용요약
우리나라의 가정이 매우 빠른 속도로 붕괴하고 있다. 과거 가족 구성원이 처한 어려움과 불편함, 좌절과 실망을 겪을 때 다시 일어나 치유 받을 수 있게 한 것은 국가도 지자체도 아닌
노인을 강제적으로 다른 이들과 분리시키는 사회적 기호가 되고 말았다.
한국의 사회적 분리수거의 기준연령은 55~65세라고 할 수 있으며 노인들이 많이 모이는 탑골공원 등은 질료적이고 잉여적 존재로 되어가는 인간군이 하주의 삼각주처럼 퇴적되어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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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된다. 이에 따라 장애에 관한 이론도 장애의 차별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예를 들면 장애를 개인적인 운명이나 처벌로 간주하는 비극이론이나 장애를 병으로 간주하여 치료나 재활의 대상으로 이해하는 재활이론,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 장애를 이해하는 사회억압이론, 일반집단과 구별하는 일
왜 그러한가?
핵시설 반대운동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에 따르면, 이 운동에 대한 주민들의 참여동기는 경제적 합리주의, 생태학적 환경주의, 향토주의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된다. 정근식, 1999, 〈공동체와 집합행동〉, 《한국사회의 구조론적 이해》, 아르케, 255쪽.
그리고 이 세 가지 차원의 동기
노인들의 모습을 설명해 준다. 분리이론이 주창된 이후 계속해서 비판이 제기되었다. 분리이론에 대한 가장 결정적인 비판은 역사적, 문화적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분리과정의 보편성과 불가피성에 대해 과대평가한 점이다. 또한 분리이론은 사회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하는 경향이 노년기의 특징일 뿐
Ⅰ. 서 론
보건교육 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에 대한 과제를 위해서 지역노인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노인의 시기는 노화로 인하여 다양한 신체의 기능이 퇴화되는 시기로 다양한 안전사고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시력 저하와 상황 대처 능력의 저하로 인
교육은 미디어를 통해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익히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이 장에서는 영상학과 미디어교육4)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대상(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
책을 읽고 난후에 그 책에서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뭔가를 깊이 생각하고 내가 책의 주인공일 때 어떤 자세로 처신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음미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 가 나올 것이다. 즉 책을 읽고 난 후에 그 책에서 느낀 소감을 적는 것을 독후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후감은 책